염승환 이사님이 오늘 휴방이시라, 오늘은 리포트 하나 뽀개기!!
메리츠증권, 김준성 위원이 거의 책 수준의 대단한 리포트를 내셨다.
그중 나는 기업분석만 써머리 해 보았다.
산업분석은 자율주행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테슬라 vs non테슬라를 비교하여 설명해 주셨다.
산업분석 요약은 아래와 같다.
참고로 난 현대차 모비스 주주이고
모비스 아주 씨게 물려 있는 중 ^^ 왜이렇게 파란색만 보이는지^^ 언제까지 존버해야하는지^^
[현대차, 이제 답을 제시할 때]
1. 현대차,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공격적 기술 전진, 협업 전개 필요
- 지난 2월 다수 업체와 자율주행 개발 협력 검토 중이라고 공시했지만 협력, 독자적 기술개발 모두 구체화 되지 않고 있음
- 반면 전세계 주요 업체는 협업, 투자, 기술개발 지속 확대
2. 실적, 맞은 재고/ 적은 영업일수/ 반도체 부족 오류 넘어 4분기 이후 우상향 전망
-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지속
-4분기 이후 반도체 부족 강도 완화, 영업일수 확대로 P, Q 동반 강세 전망
3. 투자의견 Buy유지, 적정주가 285000원 제시
[기아, PBV 실종]
1. 21년 역대 최대 연갈 매출 및 영업이익 기록 예정, 22년 신기록 이어갈 전망
- 매출/영업이익, 21년 71.1조 원/ 5.5조 원, 22년 76.3조 원/ 6조 원
- 초과 수요 영업 환경, 성공적 신차 효과-> 판매량, 판매가격 모두 역대 최고치
2. 20년 1월 발표된 중장기 모빌리티 전략 플랜 S에서 PBV 사업에 대한 포부 발표, 그러나 가시적 성과 부재
- PBV에 대한 기대는 다목적 기업의 모빌리티 서비스 위한 자율주행 BEV 제공하는 것
- e-GMP 모델들 출시가 이어지는점 긍정적이나, 자율주행 개발 사안은 물음표
- 아마존의 자율주행투자, 글로벌 경쟁 업체들의 로보택시 출시 계획 발표가 지속 중
- 기존과 다른 성장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더 뚜렷한 비전제시 및 실행 필요
3. 투자의견 BUY 유지, 적정주가 120000원 제시
[현대모비스, 실적 개선 가시성 확보 필요]
1. 10년 전 대비 매출 68% 성장, 영업이익 16%감소. 영업이익률 십 년 연속 하향세
- 현대, 기아 글로벌 판매 증가로 매출 성장 지속, 하지만 수익성 악화로 영업이익 제자리
- AS 사업 영업이익률 20%대 초중반 지켜왔으나, 부품 사업 영업이일률 축소됨
- 비용 증가에 따른 수익성 악화, 연구개발비 2011년 3261억원->2021년 약 1.1조 원
2025년 연구개발비 1.7조원 지출 계획
- 실적 개선 위해 BEV 사업부 적자 턴어라운드 확인 필요
2. 현대. 기아 대비 상대 주가 매력도 비교 열위
- 매출의 90% 이상이 현대, 기아
- 현대, 기아 대비 모비스의 ROE와 EPS 성장률 낮음, 과거와 같은 밸류 프리미엄 부여 불가
- AS 사업을 통한 실적 안정성 매력, 하지만 현재 완성차 대비 상대 주가 매력도 높다고 판단할 수 없음
3. 투자의견 BUY, 적정주가 330000원 제시
[현대위아, 그룹의 모빌리티 발전 방향 최대 수혜]
1. 구조적 매출 성장 동력 산재
- 4륜구동 시스템 SUV. Luxury. BEV 판매 비중 증가, 기존 2륜 대비 높은 ASP의 매출 지속 증가
- 스마트팩토리 AGV. AMR. 콜라보 로봇 매출, 셀 방식 생산 거점 확장과 동행해 지속적 성장
- 자율주행BEV개발 및 판매 확대라는 그룹의 성장 방향성에서 가장 높은 수해 누릴 수 있는 부품업체
2. 반도체 공급부족, 적은 영업일수에 의한 단기 생산 감소 아쉬운 상황
- 3분기 매출 1.81조원, 영업이익 566억 원 전망
- 반도체 조달 이슈, 영업이일 비수기-> 현대, 기아 낮은 생상량
- 전체 매출 규모 부족으로 아쉬운 분기 실적 예상
3. 투자의견 BUY유지, 적정주가 130000원으로 하향
[만도, 북미 BEV업체 수주 독식]
1. 북미 BEV업체에 대한 수주 확대 및 현대, 기아 ACAS 매출 성장 방향성 유효
2. 반도체 주달 이슈 및 영업일수 출소로 현대, 기아 생산 감소-> 단기 실적 영향 불가피
3. 투자의견BUY유지, 적정주가 85000원 제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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