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진투자증권, 한병화 의원의 수소차 관련 보고서 발췌
2030년 수소차 보급 목표 88만 대 발표
- 정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2030년 탄소감축 목표 발표.
- 2018년 대비 2030년까지 감축 목표가 기존의 26.3% 에서 40% 로 상향
- 이를 위해 수송부문의 탄소배출 98.1백만톤(2018년) -> 61백만 톤 감축할 계획 (37.8%)
- 실행계획
1) 2030년 기준 전기차 362 만대 수소차 88 만대 하이브리드 400 만대 보급
2) 자동차 평균 주행거리 4.5% 감축
3) 전기 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대
수소차/전기차 부문 탄소감축 목표 달성에 정책 지원 우선 예상
- 2030년 감축목표를 달성 위한, 수소차 전기차 정책 지원 강도 가장 높을 것.
- 수소차 전기차 보조금 지급은 2025년까지는 확보된 상태. 향후 2030 년까지의 보조금 로드맵이 정해질 것으로 판단.
- 충전인프라 확충에 대해서도 보다 적극적인 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.
- 국내 수소차 시장 연평균 41% 성장 예상 관련업체들 중장기 성장 가시성 높아져
- 국내 수소 차 보급 2030년까지 88 만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평균 41% 의 판매대수 증가 필요
- 정부의 지원강도 수소차 생산 밸류체인의 확보 , 충전소의 확충 등을 감안하면 정부의 계획은 실행 가시성 높다고 판단.
- 해외 수소차 시장이 본격 성장하는 2024 년 이후부터는 해외발 성장 스토리가 가세할 것
- 10년전의 전기차 배터리 관련 업체들의 상황과 같은 것으로 판단
- 국내 수소관련 핵심 업체
상아프론테크 : 동사가 상용화한 멤브레인은 수소차 , 수소 생산의 핵심소재로 사용
효성첨단소재 : 수소탱크와 기체확산층의 소재인 탄소섬유 개발
일진하이솔루스 : 수소 탱크와 튜브트레일러를 상용화
비나텍 : 수소연료전지용 탄소지지체 촉매 이를 이용한 MEA 사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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